건성피부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성피부란?
건성피부란 피부의 피지나 수분이 부족하여 "피부가 건조한 상태"를 말하며, "드라이 스킨" 또는 "건피증"이라고도 합니다.
온몸이 항상 까칠까칠하거나 세안 후 피부가 당기는 등 불쾌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외선 노출, 노화, 잘못된 스킨케어 등의 영향, 건조함 등의 자극으로 인해 피부 본연의 장벽 기능이 저하되고 피부가 수분을 잃은 상태입니다.
건성피부를 방치하면 피부에 있는 가려움증의 지각신경이 과민해져 약간의 외적 자극으로도 가려움증이나 습진 등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쉽습니다.
건성피부의 원인
건강한 피부는 피지막으로 코팅된 튼튼한 각질층이 장벽이 되어 미생물이나 알레르기 등 이물질의 침입을 막거나 체내 수분을 밖으로 빠져 나가지 않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것을 피부 장벽 기능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피부는 새로운 세포의 탈락과 생성을 반복함으로써 장벽 기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이 장벽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피부 속에 수분을 계속 유지할 수 없게 되면 건성 피부가 됩니다.
각질층의 배리어 기능 저하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됩니다.
불규칙한 생활 및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피부재생의 리듬이 흐트러지면 정상적인 장벽 기능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자외선
자외선을 받는 것에 의해, 피부 표면의 각질층이 손상을 입고, 장벽 기능이 저하됩니다.
잘못된 스킨케어
수건으로 인한 과도한 마찰자극 및 세정성분으로 인한 과도한 세척 및
강한 세정제나 뜨거운 물의 사용으로 인해 피지가 떠내려가고 장벽 기능이 저하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피지와 수분성분이 없어져 장벽기능이 저하되기 쉽습니다.
에어컨 사용
에어컨 사용에 의해 피부 표면의 건조가 진행되어 장벽 기능이 저하되기 쉽습니다.
건성피부의 증상
피부의 수분과 피지가 부족하여 수분이 손실됩니다.
전신의 부피와 세안, 물을 마신 후 당기는 느낌 등의 불쾌감을 느낍니다.
팔꿈치와 무릎, 정강이 등이 까칠까칠하고 가루를 닦거나 피부 표면에 광택을 동반한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장벽 기능이 저하되어 피부가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에 알레르기와 이물질이 피부 내부로 쉽게 침투하여 염증을 동반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건성 피부 상태를 방치하면 본래 피부 안쪽에 존재하는 가려움증 지각 신경이 자극되어 피부 표면 가까이까지 뻗어 나옵니다.
이로 인해 지각 신경이 과민해져 옷으로 문지르거나 하는 등의 약간의 자극으로도 가려움과 위화감을 느끼기 쉬워집니다.
건성 피부는 전신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지만 특히 많은 것은 팔꿈치, 무릎, 정강이, 손등 등 피지 분비가 적은 부위입니다.
뺨이나 눈, 입 주위 등 피부가 얇은 부위에도 자주 발생합니다.
건성피부 치료법
건성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보습이 중요합니다.
부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에 보습제를 발라 피부 건조를 방지합니다.
건성피부에 사용하는 주요 보습제
바셀린(유지성 연고)
피부 속 수분을 유지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저자극성. 보습력은 높지만 약간 끈적임이 있습니다.
크림, 로션 타입 로션
보습효과가 높고 사용감도 좋습니다.
자극성이 있어 염증이 있는 부위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세라마이드
각질에 포함된 천연 수분 성분으로 피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환부에 가려움증이나 붉은 기운이 있는 경우는 건조뿐만 아니라 염증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이니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여 가려움증, 붉은 기운의 근원인 염증을 확실히 억제한 후 보습을 실시합니다.
단, 건조함이 강하고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경우 아토피 피부염, 피부 가려움증 등 다른 피부질환일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댓글